기사상세페이지

시민과 함께 나주시 시민소통위 본격 가동

기사입력 2014.11.03 23:5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시민과 함께 나주시 시민소통위 본격 가동

    [청해진농수산경제신문] 전남 나주시는 11월 2일 시민 소통 기능 강화와 행정 참여 확대 등 내용을 담은 시민소통위원회 설치를 위한 조례가 최근 제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민소통위원회 운영은 민선 6기 강인규 나주시장이 열린 행정 실현을 위해 밝힌 주요 공약 사항 중 하나다.

    소통위원회는 시장과 민간위원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자치교육, 원도심 재생, 보건복지, 혁신경제, 농업농촌 등 5개 분과로 구성됐다.

    나주시는 서울시 정책토론회와 시민청, 광주시의 시민아고라500, 충남도민정상회의 등 다른 지자체의 유사한 기구 등을 벤치마킹했다.

    나주시는 조만간 각계각층을 대변하고 전문성을 갖춘 시민 70명 이내로 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정책기획실이 주관부서로 행정적 뒷받침을 하게 되며 분과별 위원회는 시정에 대한 효율적인 시민의견 수렴과 소통 통로 역할 등을 맡게 된다.

    또 시민과 대화를 통해 시정정책을 진단하고 시정에 반영한다.

    시정현안과 주요정책을 분석해 방향을 제시하며 시민화합과 소통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에도 앞장선다.

    하지만 일부 특정단체의 지나친 참여 등은 지역민 간 갈등 조장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만큼 보완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나주시 관계자는 "시민소통위원회는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지역 발전방안과 정책을 소통과 토론으로 제시하고 시민갈등을 최소화하며 실행력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었다"고 강조했다.<광주취재본부 조영인기자>

    새감각 바른언론-청해진농수산경제신문www.chjnews.kr
    입력20141103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