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사회적경제’, 내일의 문을 여는 열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내일의 문을 여는 열쇠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

   
▲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포스터
[청해진농수산신문] 정부는 대전시 및 사회적경제조직들과 공동으로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대전 컨벤션센터·무역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사회적경제, 내일을 열다’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사회적경제조직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공동 사회적경제 통합 박람회로서, 작년 대구에 이은 두 번째 행사다.

사회적경제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소득 불평등, 공동체 약화 등의 사회적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핵심 정책과제 중 하나이며, 공동체 구성원 간 협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으로, 주요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 벤처 등이다.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도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단순 사회공헌을 넘어 사회적 책임 경영을 강화하는 추세다.

이번 박람회는 일상의 삶 속에 성장해 온 다양한 사회적경제를 실제로 체험하고, 우리 사회적경제가 한 단계 성숙하기 위한 발전적 토론을 위한 소통과 공유의 장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작년과는 달리, 소셜벤처, 사회적농장 등 최근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사회적 경제모델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회적경제 조직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종교계, 공기업, 대기업 등도 새로이 참여하는 등 박람회 참여의 폭이 크게 확대됐다.

또한, 사회적경제가 우리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삶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가치관’을 별도로 마련한데 큰 특색이 있다.

‘사회적경제&가치관’에서는 일자리창출, 기회균등·통합, 안전·환경, 지역·상생 등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주요 사회적가치의 민·관 우수 협업사례가 전시되고, 공공부문, 금융기관, 대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이 협업을 통해 사회적가치를 창출한 사례 17개가 소개됐다.

상품존에서는 총 150개의 상품부스가 설치되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들이 전시·판매되며, 컨벤션센터 등에서는 일반인과 가족단위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적금융과 사회가치평가 국제학술대회’, ‘사회서비스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 ‘공공기관 사회적가치 포럼’ 등 다양한 주제의 학술행사가 열리며, 박람회 개최 기념 ‘KEB하나 대전사랑 푸른음악회’,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의 ‘국악공연’ 등의 공연행사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통떡 만들기·다육화분 만들기, 친환경 페인트 칠하기 등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정부는 이번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국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 보다 성장·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박람회 요일별 주요행사 및 자세한 내용은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전달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